라이프

고유가 시대! 기름값 절약 하는 7가지 방법

2016. 12. 11. 20:45

고유가 시대! 기름값 절약 하는 7가지 방법


자동차를 가진 운전자들에게 가장 큰 부담은 바로 '기름값'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따라서 주변의 조금이라도 싼 주유소를 찾아다니거나, 너무 비싼 기름값에 헉!소리가 절로난 경험이 있지않을까 생각합니다.

자동차에 따라 연비도 다르고, 내차는 공인연비에 비해서 더 많이 먹는거 같고, 똑같은 차인데 어느사람은 L랑 12키로 탄다는데 나는 9키로도 안되는 것 같은 기분이들고 그렇습니다. 기름을 넣을 때, 운전을 할때, 자동차 점검에 따라서 자동차의 연비 또한 달라지는데요.


기름값 절약 하는 7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오피넷 이용하기


오피넷은 한국석유공사에서 제공하는 사이트/어플로써 내 주변 주유소의 기름값 비교사이트입니다. 어플에서는 '싼 주유소 찾기'를 제공하고요. 주유소 브랜드를 선택도 가능하고, 내가 가는 경로에 주유소가 어디있나도 알 수 있으며, 불법 주유소에 걸렸던 적이 있는 주유소 또한 알려주기 때문에 안좋은 기름도 피할 수 있습니다. 


2.  주유는 아침에 하기



휘발유는 온도가 1도 상승하면 부피가 0.11% 커집니다. 따라서 하루 중 온도가 낮을 때 주유를 하는게 좋습니다. 만약 온도가 10도 차이가 날 때 15L를 주유한다면 165ML 즉, 종이컵 한 컵정도의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새벽 또는 아침에 주유할 때 온도가 높은 낮시간 때 보다 주유가 더 많이 됩니다. 


3.  기름은 가득 채우지 말자



주유소에서 기름을 만땅으로 채우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기름을 가득 채우게 되면 연비가 떨어지게 됩니다. 차의 크기와 상관없이 무게 50kg이상을 싣게되면 연료가 80cc 소모된다고 합니다. 기름 충전양은 2/3정도가 좋구요. 겨울철에는 동결방지를 위해 반정도를 채워놓는게 좋습니다. 기름을 자주 넣으러 가기 귀찮다면 같은 의미로 무게를 줄이기 위해 트렁크 정리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4.  주유 눈금이 한칸정도 남았을 때 주유



자동차의 기름이 바닥 났을 때 주유를 하면 주유 탱크바닥에 연료가 부딪히면서 산화가 되어 연료의 일정 양이 증발해버린다고 합니다. 이러한 마찰에 의한 산화량을 줄이려면 주유눈금이 한칸이상 남았을 때 주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셀프 주유소 or 주유 할인카드 이용



자주 이용할 주유소를 선택한 뒤에 주유 할인카드를 이용한다면 할인과 포인트 혜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경차인 경우에는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로 1년에 10만원 한도로 주유 할인이 가능합니다. 셀프 주유소는 일반 주유소보다 저렴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다 저렴하게 주유가 가능 합니다.


6.  정기적인 자동차 점검



엔진오일 점검도 연비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특히 타이어가 연비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공기압이 10% 떨어지면 연비 또한 3~5%정도 감소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타이어의 압력이 너무 빵빵하거나, 헐렁한 상태로 운전하지 않고, 적당한 압력을 유지하고 마모가 심하다면 새 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운전 습관



위의 6가지 보다 사실상 운전습관이 가장 연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지 않나 생각합니다. 급출발, 급제동, 급가속 그리고 불필요한 공회전이 연비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자동차에는 경제속도(Economical Speed)라는 것이 있는데요. 연료를 가장 적게 쓰면서 많이 갈수 있는 흔히 요즘말로 가성비가 뛰어난 속도를 말합니다. 자동차 경제속도는 70~80km/h 로 이것보다 너무 느리거나 빨라도 연료가 더 소모 된다고 합니다.


고유가 시대에 기름값 절약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구요. 운전습관을 잘 들이는 것이 연료 소모도 줄일 수 있고, 안전 운전을 통해서 사고 또한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운전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현명한 기름값 절약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작성자

Posted by @^_^@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