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요요현상 방지!' 기초대사량 올리는 방법 5가지

2017. 2. 11. 18:58

'요요현상 방지!' 기초대사량 올리는 방법 5가지


기초대사량에 대해서 한번 쯤은 들어보셨을텐데요. 동일하게 칼로리를 섭취하더라도 기초대사량이 높다면 소비되는 칼로리가 많다는 소리이기 때문에 그만큼 지방으로 축적되는 양이 줄게 됩니다. 즉 똑같이 먹고 살이 덜찌는 것이죠. 모두가 원하는 신체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그러한 몸이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근육입니다. 근육량이 많으면 기초대사량 뿐 아니라 활동대사량이라 해서 똑같이 움직여도 더 많은 칼로리가 소모되죠. 다이어트로 지방을 줄이면 자연스레 근육량도 줄어들게 되는데요. 근력 운동을 통하여 줄어드는 근육량을 최소화해야 기초대사량도 덜 떨어지게 되고 나중의 요요현상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똑같이 먹어도 살이 덜 찌게 되는 기초대사량 올리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단백질 섭취




기초 대사량을 높히는데는 근육이 큰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근육을 손실하지 않기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가 중요합니다. 체중 1kg 당 0.8~1.2g을 섭취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 아침에 단백질을 35g정도 섭취한다면 하루 총 섭취 열량이 단백질을 섭취 하지 않는 사람보다 400kcal 정도 줄어들고, 지방 연소율도 높아진다고 하니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규칙적인 식사




규칙적인 식사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식사가 규칙적이지 않다면 우리의 몸은 에너지를 쌓아두려는 체질로 변하게 됩니다. 몸에 지방을 쌓아두려고 하기 때문에 그만큼 대사량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식사를 한다면 대사량을 높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근력 운동




몸에 근육이 많다면 그만큼 기초대사량 또한 높아지기 때문에 같은 일을 하더라도 더 많은 열량이 소모됩니다. 그렇기에 근육을 키우는 근력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그만큼 대사량이 높아지게 되구요. 연구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운동이 끝난 후 약 16시간 ~ 38시간까지는 기초 대사량이 4~10% 정도 더 높아진다고 하니 평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물 마시기




평소에 물을 충분히 마시게 되면 에너지 대사 효율이 올라가게 됩니다. 독일의 실험 결과를 보면 성인남녀에게 500ml의 물을 먹게하고 측정한 결과 대사 효율이 꾸준히 올라 1시간후에는 약 30%의 추가적인 대사량을 보였다고 합니다.

또한 찬 물을 섭취하게 되면 몸속 떨어진 온도를 올리기 위해 보다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5.  충분한 수면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고 허기와 포만감을 담당하는 호르몬이 불안정해져 음식 섭취량이 평소보다 약 22% 많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수면 방법으로는 성장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12~2시 사이에 숙면 상태를 유지하여 약 6~8시간을 수면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인기글

 운동을 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 5가지

당신이 매번 식욕 억제에 실패하는 이유 7가지

살 찔 걱정없는 칼로리 낮은 음식 10가지



작성자

Posted by @^_^@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