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사무실 건강관리 및 스트레칭 방법 배워 건강 챙기자

2016. 11. 20. 23:11

사무실 건강관리 및 스트레칭 방법 배워 건강 챙기자


사무직 근무를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사무실 의자에서 붙박이 생활을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하루의 절반 이상을 사무실에서 보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데 사무실은 건강을 해치기 좋은 곳인데요. 그이유는 책상이나 전자기기들에서 내뿜는 먼지들이 많은데, 환기가 부족하고 건조하기 때문에 먼지로 인한 호흡기 및 피부질환, 또 여러 사람들이 함께 생활하므로 병균에 노출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무실에서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주 손씻는 습관을 가져라



사무실은 여름엔 에어컨, 겨울엔 히터로 인해 건조해서 세균들이 번식하기엔 최적의 장소입니다. 따라서 매일 만지게 되는 키보드, 마우스, 복사기, 책상등은 세균이 득실득실 거릴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그러한 손으로 얼굴을 만지게 되면 피부질환, 또는 각종 질병에 노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좋습니다.


2.  물을 꾸준히 마셔라



건조하고 먼지가 많은 사무실에서 한시간에 물을 한잔 정도 꾸준히 마신다면, 호흡기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 호흡기 질환을 걸릴 것을 예방해주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피부건강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시간에 물 한잔정도는 꾸준히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렌즈 또는 라식, 라섹을 했다면 인공눈물을 사용해라



렌즈를 착용하거나, 라식 또는 라섹 수술을 한사람들이 많은데요. 건조한 사무실에서 컴퓨터 화면 또는 서류들을 장시간 들여다보고 있으면 눈이 건조해지고, 피로감이 쌓입니다. 눈 건강에 좋지않기 때문에 이럴때는 인공눈물을 사용하는것이 좋은데요. 인공눈물은 방부제가 들어가 있지않고 일회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인공눈물을 너무 많이 쓰면 내성이 생겨 눈이 더 건조해 지기 때문에 하루에 4~6회 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바른자세 유지와 1시간 마다 스트레칭을 해라



사무실에서 장시간 앉아있게 되는데, 바른자세가 아니라면 허리, 어깨, 뒷목, 등에 통증이 생길수가 있습니다. 심하면 디스크로도 발전하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의자를 앉을 땐 엉덩이를 의자 깊숙히 넣고, 허리를 곧게 세운 뒤 가슴을 활짝 펴고 앉고,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팔의 각도가 직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시간 굳은 자세가 온몸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55분마다 5분정도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무실 스트레칭 방법 


사무실에서 주로 앉아서 컴퓨터로 서류작업을 많기 하기 때문에 목과 허리, 손목, 다리에 통증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사무실에서 주로 뻐근한 부분에 대한 스트레칭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시간에 3~4분정도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건강에 굉장히 좋고, 분위기를 환기시켜 다시금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1.  목과 허리



장시간 앉아있게 되면 목과 허리에 가장 큰 부담을 느끼게 되는데요. 이럴 때 스트레칭 방법은 의자에 앉아 다리를 살짝 벌린 후 양손으로 다리를 잡고 고객를 뒤로 젖혀서 하늘을 바라보는 동작을 취하면 목과 등의 긴장이 완화 됩니다.

허리와 등의 긴장을 푸는 방법은 손등이 바깥쪽을 향하게 한채로 양손 깍지를 끼고 손과 등이 서로 잡아 당기듯 쭉 펴준채 15초정도 유지하면 허리의 근육 긴장을 완화시켜 줍니다.


2.  손목



요즘은 컴퓨터를 사용한 업무가 많기 때문에 마우스로 인해 손목이 뻐근해 집니다. 손목이 뻐근해지는 이유는 손목 주변의 인대가 두꺼워져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목을 돌려주는 것만으로도 예방이 가능 합니다. 두 팔을 길게 뻗고 주먹을 살짝 쥔채로 손목을 천천히 반시계방향으로 10회정도 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다리




의자에 장시간 앉아있으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않아 다리가 붓고 뻐근해지는데요. 이럴때는 의자에 앉아서 한쪽다리를 쭉 뻗어서 발목을 최대한 내몸쪽으로 꺾은채 5초정도 유지후, 발목관절을 크게 원을 돌리듯 돌려주고, 발가락을 오무려 폈다 해주면 허벅지, 종아리, 발목의 스트레칭을 한번에 할수가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가만히만 있으면 목, 허리, 손목등 관절 부분에 무리가 오게 되고, 관절부분은 한번 손상되면 복구가 어렵기 때문에 이후에 평생 고생하게 될 경우가 높습니다. 따라서 1시간에 3~4분만이라도 담배나 커피마시려고만 움직이지말고 자신의 몸을 위에 조금씩 스트레칭을 하시는 것이 건강관리를 잘하는 것 입니다.




작성자

Posted by @^_^@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