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절약방법 특급 노하우 7가지

2017. 1. 6. 23:25

난방비 줄이는 절약방법 특급 노하우 7가지



무더운 폭염으로 고생하는 여름의 가장 큰 걱정은 에어컨으로 인한 전기세가 가장 큰 문제인데요. 겨울철 한파가 몰아치면 걱정되는 부분은 바로 난방비, 즉 도시가스비 입니다. 특히 어린이들을 키우는 집안은 쉬이 온도를 내리거나 하지 못하기 때문에 더욱 난방비가 부담되는데요. 겨울철 따뜻하게 지내면서도 난방비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노하우에 대해 알아봅시다.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방법 7가지 


1.  실내 온도는 20ºC 



겨울철 가정에 적절한 실내온도는 20도가 적절합니다. 춥거나 덥지도 않고 딱 적당하게 생활하기 좋은 온도인데요. 따라서 실내 온도는 20도로 맞춰주고, 잠시 외출할 때에는 보일러를 끄지않고 외출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일러를 꺼두면 난방수가 식기 때문에 다시 외출에 돌아온 후 난방을 시작하면 난방수를 급속도로 뎁혀야 하기 때문에 더 많은 연료 손실이 잃어나게 됩니다.


2.  사용하지 않는 방은 밸브 잠그기



사용하지 않는 방은 난방이 필요 없으므로 밸브를 잠가서 그방에는 난방이 가지않도록 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단, 한파로 강추위가 올때는 동파 예방을 위해서 벨브를 열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노후 보일러 교체하기



사용기간이 10년이 지난 오래된 보일러는 새것에 비해서 난방효율이 85%까지 떨어진다는 연구결과도 나온바 있듯이 노후되면 그만큼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가스만 많이먹고 난방은 제대로 해주지 못하는 고물단지로 전락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오래된 보일러를 사용하고 있다면 난방효율을 위해 새 보일러로 교체 해주는 것이 가스비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4.  문풍지, 에어캡(뽁뽁이) 부착



창문이나 문의 틈새로 우풍이 들어오는 것을 문풍지로 막아주고, 유리창에 에어캡을 부착하여 단열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틈새 바람과 단열처리를 잘하면 실내온도를 2~3도 정도 올릴 수 있고, 집 안에 손실되는 열이 줄어들기 때문에 난방비도 15% 절약 할 수 있습니다.



5.  커튼, 매트 깔기



창문에 에어캡을 붙이는 것도 단열효과가 좋지만, 거기에 커튼까지 치면 더 좋습니다. 커튼이 틈새바람도 막아주고, 단열효과까지 있기 때문에 방안의 공기가 차가워 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바닥에는 카펫이나 매트를 깔아놓으면 열 손실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6.  내복 착용



내복을 입으면 체감온도가 3도 상승하기 때문에 난방 에너지를 20%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난방온도를 1도 올리는데 난방에너지가 7% 더 소비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실내에서도 옷을 너무 가볍게 입기 보다는 어느정도 따뜻하게 입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7.  가습기를 튼다.



가습기를 틀게 되면 집안의 습도가 높아져 공기의 순환이 빨라지기 때문에 그만큼 방 안의 온도가 빨리 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가습기의 작은 물방울들이 오랫동안 열을 간직하여 에너지 소비량도 절감할 수가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공기가 건조하여 피부트러블도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가습기를 틀어놓으면 피부에도 좋고 난방비 절약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겨울철 난방비 절약방법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 외에도 보일러의 배관점검을 통해 배관 내 공기를 빼내거나 노후된 난방수 필터를 교체하는 것도 난방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된다고하니, 겨울철이 오기전 보일러 점검을 하시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인기글

 달인의 라면 맛있게 끓이는 팁 9가지

겨울철 필수품 전기장판 사용시 주의사항 11가지

 상하지 않는 유통기한 없는 식품 10가지



작성자

Posted by @^_^@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