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고양이 집사들도 모르는 고양이에 관한 사실 12가지

2016. 12. 3. 21:55

고양이 집사들도 모르는 고양이에 관한 사실 12가지


고양이들을 키우는 애묘인들은 자기를 집사라고 칭하는데요. 고양이의 수발을 들어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까칠하고 예민하지만, 고양이의 숨겨진 매력에 빠지고 마는 마성의 매력이 있는데요. 이러한 고양이 집사들도 잘 모르고 있는 고양이에 관한 사실들이 있습니다. 고양이에 관한 비밀이라고 해야할까요? 능력이라고 해야할까요?



우리가 잘 모르고 있었던 고양이에 관한 사실 12가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1.  고양이는 하루의 16시간을 잔다.



고양이는 수명의 70% 정도를 잔다고 합니다. 따라서 만약 10년을 살았다면 그 중 7년은 자고있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고양이는 항상 본능적으로 경계하는 습성이 있어서 깊은 잠에 드는 경우가 적다고해요. 가끔씩 깊은잠에 들면 잠꼬대를 하기도 한다고 해요.


2.  고양이의 눈은 어둠 속에서도 잘 보인다.



고양이는 망막에 있는 반사막(휘판)이 발달되어 있는데, 이 휘판은 망막으로 들어온 빛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해서 야간시력이 사람의 6배라고 합니다. 사람이 물체를 보는데 필요한 빛의 양의 15%만 있어도 된다고 해요. 가끔 고양이의 눈이 빤짝빤짝거려 보일때가 휘판 때문입니다. 완전히 캄캄한 상황이라면 수염을 이용하여 주변의 물체를 파악합니다.


3.  고양이의 후각은 사람의 20배이다.



고양이는 후각도 굉장히 민감하지만, 강아지들은 후각을 추적에 사용하는 반면 고양이는 인식과 식별을 위해서만 사용하므로 쉽게 간과되는 편 인데요. 이로 인해서 500m 밖에서 나는 미세한 냄새도 맡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질소화합물 냄새를 잘 맡기 때문에 집안에 부패한 음식이 있으면 고양이의 식욕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하네요. 


4.  고양이는 입으로도 냄새를 맡는다.



고양이들이 새로운 음식을 보면 놀랍다는 듯이 입을 약간 벌리면서 관찰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고양이의 입안에는 후각과 미각을 동시에 받아들일 수 있는데요. 입천장 부분에 후각을 느끼는 부분이 있다고 해요.


5.  고양이의 코는 온도에 민감하다.




코양이의 코는 온도에 매우 민감해서 열기를 잘느껴 왠만하면 화상을 입지 않는다고 하네요. 고양이의 코는 0.2도씨의 차이까지 구분해 낼 수 있다고 합니다.  


6.  고양이의 청각은 개보다 뛰어나다.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주파수는 약 2만Hz, 개는 3만8천Hz인데요. 고양이는 5~6만Hz의 고음까지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는 귀를 움직일 수 있는 근육이 32개가 있는데요. 이 근육을 통하여 귀를 움직여 소리의 시차와 강도를 통해 위치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나서 소리로만 거리를 맞출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쥐의 찍찍거리는 고주파음을 잘 듣는다고 해요.



7.  흰색털의 파란눈의 고양이는 귀가 들리지 않는다.



다 그런것은 아니지만 흰색털의 파란눈 고양이는 유전적인 결함으로 인해 귀가막혀 난청이거나 귀가들리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류의 청각장애는 유전적인 결함이기 때문에 치료방법이 없다고 하네요.


8.  고양이의 40%는 양발잡이, 40%는 오른발, 20%는 왼발잡이 입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수컷은 주로 왼발, 암컷은 오른발을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사냥같은 행동에서는 양발을 모두 사용하지만, 병에서 먹이를 꺼내는 등의 정교한 행동을 할때에는 주로 사용하는 발이 있다고 하네요.


9.  고양이는 뛰어난 균형감각을 가지고 있다.



고양이 중에서는 19m에서 떨어졌는데도 무사했다는 경우가 있을 정도로 뛰어난 균형감각을 가지고 있어, 등부터 떨어져도 공중에서 몸을 비틀어 다리로 착지할 수 있습니다. 


10.  고양이의 촉각이 가장 예민한 부분은 수염



고양이의 수염은 매우 예민해 바람의 방향이 바뀌는 것까지 느낀다고 해요. 또한 고양이의 수염의 양쪽넓이가 자신의 몸 크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자신의 몸이 통과하는지를 수염에 느껴지는 압력을 통해 감지한다고 해요. 고양이의 수염은 신경이 발달되어 있어 균형감각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절대로 뽑거나 손상을 주면 안됩니다.


11.  고양이는 자신 몸의 5배를 뛰어넘는다.



고양이는 탄성이 뛰어난 인대로 연결된 골격과 스프링처럼 탄력이 좋은 근육을 가지고 있어서 점프력이 뛰어납니다. 이러한 연골이 많아 물렁물렁한 몸으로 인해 좁은 곳도 머리뼈만 통과하면 들어갈 수가 있고, 착지시에도 충격을 안화시켜 줍니다.


12.  고양이의 혈액형은 3가지이다.



고양이는 A, B, AB형 3가지의 혈액형을 가지고 있다고해요. 그중에 A형이 87%이상이고, B형은 특정품종만 가지고 있으며 AB형은 이론상으로는 나올 수 없는 혈액형으로써 정말 극소수의 고양이만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수혈 뿐만아니라 수유시에도 주의를 해야되는데요. B형의 엄마고양이는 A형에 대한 항체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A형의 아이가 수유를 받았을 시에는 적혈구가 공격당해 병에 걸릴 수 있다고 해요. 


고양이 집사들도 모르는 고양이에 관한 사실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얼마나 알고 계셨나요? ㅎㅎ

그외에도 고양이는 사람과 같은 지문이 코에 있구요, 단맛을 느끼지 못하며, 볼 수 있는 색깔은 파란색과 초록색뿐이라고 합니다. 고양이의 평균수명은 14년 정도인데, 기네스북에 오른 샴고양이 '스쿠터'는 86년생으로 2016년 5월 11일에 종전 26살 '코듀로이'의 기록을 깨고 30살로 기네스북에 올랐다고 합니다.


'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인기있는 글 

 강아지 IQ 최상위권, 똑똑한 강아지 순위 10종

 '고양이 집사'가 되려면 반드시 알아야 할 6가지

 집에서 키우기 좋은 강아지(소형견) 7종



작성자

Posted by @^_^@

공유

댓글